본문 바로가기
공부 STUDY/블로그 blog

티스토리 블로그 임시저장글이 다 사라짐 오류! 결국 해결하다 복구 방법 찾았습니다

by 비프리노 2020. 4. 6.

티스토리 임시저장글 다 사라짐

  티스토리 블로그 하고 계신 분들 중 임시저장글이 다 사라진걸 겪으신 분들어 저 말고 더 있을 것 같아 글을 남겨봅니다. 사실 이 포스팅은 임시저장글 사라짐 후로 슬픈 감정을 담으려고 했으나 우연치 않은 기회로 복구를 해서 다행히 해결 방법으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역시 뭔가를 열심히 하다보니 기회가 오는군요.

여백의 미

  제가 '새 글쓰기'를 누르고 임시저장 내용을 봤습니다. 음? 분명히 3개가 있었는데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방금 한 [자동 저장]만 보여주더라구요.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쓰고 있는데 [자동저장]은 굉장히 잘 됩니다. 임시저장도 분명 오류없이 잘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크롬 브라우저로 새 에디터 글쓰기를 사용 중입니다. 정말 이상하죠 분명히 3개 저장한거 확인하고 나갔다 왔는데 왜 사라진 걸까요?

  그렇게 멘붕이 오고 그 저장글도 제가 나름 힘겹게 썼던 '영화 리뷰'였는데 간단한 게임리뷰면 다시 쓸 자신이 있는데 제가 영화리뷰는 한 포스팅당 40분~1시간 정도 잡습니다. 이런저런 시간 포함하면 거의 3시간이 날아간거죠. 그렇게 다음날 울며 겨자먹기로 포스팅을 다시 쓰려고 했습니다. 그 날 밤 꿈에서 '포스팅을 복구'한 꿈까지 꿨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해보니 역시나 없더라구요

복구인 건가

  그렇게 시간이 흘러보내다가 제 눈을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수정하다가 임시저장글이 있는 걸 보고 클릭을 했는데 있는 겁니다. '할렐루야' 아 정말 이 때는 하... 사실 전날 복구하려고 1~2시간 이상 알아봤었는데 다들 플래시 플레이어가 문제니 새 에디터가 원래 좀 에러가 있다느니 크롬 브라우저랑 안 맞는다느니 등과 같은 얘기만 있더라구요. 다 옛 에디터만 나오고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웬걸? 여긴 왜 있는거죠?

발행을 해볼까

  혹시나해서 임시저장글을 불러온 뒤에 '예약 발행'을 해보려고 했으나 이게 '수정'일 뿐입니다. 이로서 이 글은 해당 포스팅에서의 '임시저장 글'인 걸로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다시 새 글쓰기를 눌러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없습니다.
결국 새 글쓰기에 붙여넣기

  다행히 글 뿐만 아니라 이미지까지 잘라내기 붙여넣기가 되니 나름 임시저장글은 복구한 셈이죠. 물론 여러분께서 삭제를 한 적이 없다면 이런 식으로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이 세개를 다시 새 글 쓰기로 옮겨서 발행해보자
예약 발행 성공

  앞으로 웬만해서는 예약발행으로 진행을해야겠네요. 예약발행은 'URL소스'가 생기는 것이 조금 걸리지만 그래도 임시저장 보다는 편한 것 같습니다. 글 관리에서 한 눈에 볼 수도 있으니 수정도 쉽고 시간 변경도 어렵지 않고 말이죠. 그럼 티스토리 임시저장글 사라짐에 대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크롬브라우저, 새 애디터, 임시저장글은 삭제를 안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임시 저장 글은 [그룹]개념이다.
2. 만약 4개의 임시저장을 한 뒤 새 글쓰기에서 1개의 임시저장을 불러 온 뒤 바로 발행을 했다고 가정하자.
3. 그럼 나머지 3개의 임시저장은 아까 발행한 1개의 포스팅에 종속된다.
4. 그리고 다시 새글쓰기의 임시저장글을 보면 전부 사라짐.
5. 아까 발행했던 1개의 포스팅을 '수정'하면 임시저장글 3개가 다시 보임.
6. 그걸 새 글쓰기에 붙여놓고 발행.

  이렇게 해결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해서 지금 쓰고 있는 포스팅 포함 4개도 임시저장했었는데 이것들 마저도 위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서 포스팅 수정에서 불러 온뒤 새글쓰기에 붙여넣은 포스팅입니다. 혹시나 여러분께서 '임시저장'을 하신 뒤 발행한 '포스팅'이 무엇이었는지 잘 생각해 본 뒤에 수정을해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운 좋게 알아낸 복구 방법이었습니다. 

와 진짜 억울했다.

댓글